킨들 3를 최근에 구입해 e-book 리더로 아주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쓰면 쓸수록 텍스트 형태의 컨텐츠를 소비하는 데는 최고의 디바이스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문득 온라인에 많은 정보들을 킨들로 읽을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RSS 피드를 사용하는 미디어를 킨들에 넣는 방법도 있지만 그때 그때 읽을 만한 것들을 스크랩해서 읽으면 참 좋겠더군요. 기존에 유사한 용도로 사용되는 서비스는 에버노트, 스프링패드, Read it later 등이 있습니다. 사용법은 조금씩 다르지만 즐겨찾기처럼 URL이나 본문을 등록해 놓고 나중에 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킨들에도 이런 웹 스크래퍼가 있어 그 사용법을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킨들 전용 웹 스크래퍼 Kindle it

 

Kindle it은 읽고 싶은 웹페이지의 URL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킨들에 최적화된 페이지를 만들어 주고 이를 USB연결 없이 아마존 메일로 보내줘 킨들에서 Wifi만 연결하면 자동으로 컨텐츠가 들어오는 방식의 서비스입니다. 현재 Kindle it은 안드로이드 앱, 북마클릿, 크롬 익스텐션, 파이어폭스 익스텐션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앱

크롬 익스텐션

파이어폭스 애드온

 

 

Kindle it 사용법

크롬 익스텐션을 활용한 Kindle it의 사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테스트해볼 페이지는 클리앙에 Suri님이 올려주신 구글 서치엔진구조 논문 원본 (스탠포드재학시절)을 참고했습니다. 원문 링크는 http://infolab.stanford.edu/~backrub/google.html 이 주소 입니다.

 

  마음에 드는 웹 페이지를 발견하면 Kindle it 익스텐션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새로운 페이지가 열리고 해당 내용이 킨들에 최적화 되어 프리뷰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좌측을 보시면 '받는 이'와 '보내는 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두개 항목 모두 킨들을 등록할 때 받은 이메일과 로그인 이메일을 차례로 입력하셔야합니다. 

  위의 이미지 처럼 계정정보를 보시면 위에 Kindle E-mail Address에 나와있는 e-mail이 받는 사람이 되고 아래의 이메일이 보내는 사람이 됩니다. Kindle it에는 기본값으로 본인의 ID@free.kindle.com이 입력되어 있는데 free.kindle.com으로 입력하셔야 별도의 비용차지가 되지 않습니다. 이미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ID@free.kindle.com 이 주소로 일반 txt나 pdf파일을 전송하면 킨들의 Wifi가 활성화되면 자동으로 해당 내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 그림처럼 전송버튼을 누른 후 킨들의 Wifi를 Turn on 하시면 Items downloaded가 되면서 자동으로 문서를 가져오게 됩니다.
 

스크랩 샘플 화면

  

 

방금 저장한 페이지의 캡쳐 화면입니다. 왼쪽이 Kindle it을 이용해 가져온 문서이고 오른쪽이 실제 페이지입니다. 태그를 자동으로 인식해 실제 웹페이지 보다 보기 편하게 편집되어 화면에 뿌려주게 됩니다. 평소에 영어로 된 웹사이트를 보면 신기하게 가독성이 떨어지는(?) 현상을 경험했는데 킨들로 보면 훨씬 눈에 잘 들어옵니다. 


이미지나 한글이 깨지지 않을까 이미지와 한글이 포함된 블로그 포스트를 캡쳐해 봤습니다. 원문은 @chaecopy님의 광고 해킹의 10가지 사례 페이지를 참고했습니다. 한글도 문제없이 출력되며 이미지 파일도 Gray scale로 처리되며 깔끔하게 볼 수 있었습니다.

 



서두에도 언급한 것처럼 킨들로 문서를 보는 것은 무척 즐거운 일입니다. 사용이 간편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독서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아쉬웠던 부분이 한글 컨텐츠의 부족이었는데 이 부분은 Kindle it을 이용해 채울 수 있었습니다. 저처럼 웹서핑을 많이 하지만 양질의 정보를 정독하고 싶으신 분들께 킨들과 Kindle it을 추천합니다.

 

Posted by 최규청